中郞將公의 先系는 世로 傳함이없고,姓譜源流,모든글에,다 같은一派로기록되고.
그위는지음이없는지라,牧隱集,(목은,이색,문집)康敬公,洪彬墓誌(예사공파의고려조때의선조)를
상고 해보면,머리글에洪氏가 南陽으로本貫을 하여 조선에서 大姓이되었다.
그 文章과勢力을 살펴보건데,康敬公派및 中郞將派로 다같은우리洪氏의본관임이분명하고.
또文良公碑陰(중랑장13세대종손,행,조선,자헌대부,이조판서 보문각대제학봉,남양군,시호문량.
인주대비의외조로서.증직으로 좌의정으로 추증되신,휘 汝方)가로되나라에서才唐子5人을
보내어.조선에가서 禮義法道를 가르키니,洪氏가 그한사람이다
나라에서 國賓으로禮祐하여南陽에 籍을 주셨다 하고 ,栗谷先生이지은,尹公碣銘에 가로되
南陽洪氏가 朝鮮中葉에와서 나라를 위한大姓이라 하고,白石公이옮긴글에 가로되
우리先祖는唐나라學士로 朝鮮에와서,禮法을가르켜서,비로소 南陽을열었다 하니
이모두우리洪氏의朝鮮에 業蹟으로 그 근원을 같이하고, 尤菴先生이 지은,白石公神道碑인즉
바로우리太師公을 始祖라함은 반듯이 옛부터 지금까지, 전해 온바 필시 정녕그러한것이다.
그런즉中郞將公을 太師公의 後孫이라 함은단연의심할것없는것이요.
安城宗人집에 옛譜書가 있으니中郞將公을太師公의者라고
洪博川 정승(태사공묘역봉개축시, 고유제문을지어올리신휘상조 공)모든분이 이로써믿고
다같이太師公의直系로하고져하여 合譜를 하였으나,但世代를상고해보면.中郞將公은 世世로
전해오기를仁宗時人이요.고려사를보면명종4년에公의孫諱德 公이 中郞將公의 麟州都領을.
이어오면서,叛賊康夫를 죽이고 趙位寵을 방어 하였으니,仁宗元年癸卯로부터,明宗甲午年에
이르기까지.그사이가 52년이된즉,祖孫의사이年數가꼭 맞으니 이로 미루어볼때公은仁宗時人이
틀림없고우리太師公은즉 高麗開國功臣이시니.이로부터仁宗의世代가 꼭2百年이되는지라.
父子간 서로 傳함이200年이 이른다는것은,이러한 數理가없으니,그런즉安城宗人家에있는
가승보에 太師公의 者 라함은 반듯이 지나가는 말이요.
그릇됨을 덮어 두는것은 옳지않으니잘못된기록이다.
대저.公의派와우리洪氏와 더불어一本으로같이하는바,太師公으로始祖를모시는者앞뒤
碑文에밝힌것인즉마땅히 大同譜로合하는일은여러말할것없고,中間의世代가 이어지지않아서
몇世를알지못한즉,감히 太師公의直者라 하지않은것은,事理가 너무도 밝은것이라.
本派여러宗親들과相議合譜하여,中郞將公으로 부터비롯하되 一世라 하지않고二世로모셔높이
받들어서尊敬하고太師公의 後孫으로밝혀서 위의源派에 이어 지음이 옳다고 하노라.
자료정리옮겨씀2005년12월25일 노유동사는中郞將派,大宗家34世後孫旺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