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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의성김씨 개암종택 이야기(남양(당성)홍씨중랑장파유곡察方洪胤崔公의서랑)김우굉

어풍대08 2016. 6. 12. 15:04

 

 

 

 

 

 

 

 

 

 

 

 

 

 

 

 

 

 

 

 

 

 

 

 

 

 

 

 

 

 

 

 

 

 

 

명 칭 :  의성김씨 개암종택(義城金氏 開巖宗宅)
소 재 지 :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해저리 709-1
(원소재지 :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 해저리 709-1)
건 축 주 :  김연대(金鍊大)
중건시기 :  18세기 후반
소 유 자 :  김종원(金宗源) 
문 화 재 :  경상북도 기념물 제138호, 2000-04-10 지정, 1,821㎡ 

건축 이야기
의성김씨 개암종택은 문화재 관리 차원에서 새로 단장된 건물이다. 목재·기와·담장을 제외하고 모든 벽은 백회로 하얗게 새로 칠했다. 천정의 서까래 사이 부분 역시 마찬가지이다.

담장은 미사처리를 하였으므로, 은은한 흙의 색감을 드러낸다. 건물의 외벽을 모두 백회 처리를 하여 집 전체에 통일적인 느낌을 주는 동시에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도록 했다. 하지만 가볍고 차갑게 느껴지기도 해서, 옛집이 갖는 넉넉하고 푸근한 모습을 느끼기 어렵다.

건축 구성
의성김씨 개암종택의 대문은 좌우로 행랑채를 거느린 3칸의 솟을대문이다. 대문 안으로 들어서면 바로 앞에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의 사랑채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랑채 건물 중 좌·우 각 1칸씩은 방으로 되어 있고, 중앙의 2칸은 마루방이다.

서쪽의 방은 앞의 끝 선까지 벽이 나와 서 있고, 동쪽의 3칸은 반 칸 정도 뒤로 물러나 있다. 이 부분에는 정면 3칸, 측면 반 칸 규모의 마루가 있다. 서쪽 방에는 정면 1칸, 측면 1칸 부분에 ㄴ자 형상으로 쪽마루가 있다.

서쪽으로부터 제 2칸의 마루 안 천장 아래로는 ‘개암정’ 현판이 달려 있다. 이 건물은 뒤쪽으로는 약 반 칸 규모가 누다락 형상으로 만들어져 있다. 그러니까 안채 쪽에서 보면 정면 4칸, 측면 반 칸 정도의 공간이 아래쪽 전체가 일선으로 마루처럼 들려 있는 것이다.

안채에서 보았을 때 서쪽으로부터 두 번째 칸에는 또 반 칸 넓이의 작은 마루가 있다. 이 건물의 동쪽에는 반 칸 정도 북으로 물러나서 안채로 들어가는 중문이 세워져 있다. 사랑채와 중문을 영역으로 하여 건물과 담장으로 이어진 영역이 안채 영역이다.

안채 영역은 중문과 좌·우 측문에 의하여 바깥채 영역으로 통한다. 바깥채 영역은 정문과 동쪽 측문을 두고 크게 바깥담을 두르고 있다. 바깥담의 동북쪽 뒤편으로는 산기슭과 잇닿아 사당이 있다. 사당은 조금 높은 기단을 쌓아 앉혔다. 앞으로는 작은 칸으로 3칸 규모의 정문채가 있고, 뒤로는 또 낮은 기단 위에 정면 3칸, 측면 1칸 반의 사당 건물이 있다. 안채에서는 작은 동쪽 측문을 통하여 사당 영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사당채는 키 낮은 담으로 완전하게 둘러싸여 있다.

안채는 사랑채 쪽으로 앞이 터진 ㄷ자 형상이다. 안채의 북쪽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1칸 규모이다. 좌·우에 방을 두고 중앙에 2칸 규모의 마루를 두었다. 그런데 사실 이 안채의 경우, 좌우에 건물채를 두고 중앙에 2칸 규모의 마루를 만들어 ㄷ자로 이어 놓았다고 말하는 것이 옳다. 그것은 이 건물채의 뒤편 구조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뒤쪽의 벽은 좌우의 각 1칸이 지붕 아래로 ㅅ자 형식의 좌·우 건물채 지붕 끝이 30cm 정도 돌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돌출된 지붕의 구조물 위로 동서로 이어지는 지붕이 올라붙어 있다. 이 돌출된 부분은 좌·우에 있는 방들이 북쪽 건물채에 속한 건물이라기보다는 동·서로 벌려 선 건물채에 속한 구조물이라는 점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렇게 보면 안채는 각각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의 동·서 2 채의 건물과 그 사이에 가설되어 있는 북쪽의 정면 2칸, 측면 1칸 규모의 마루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마루 영역은 좌·우로 각 1칸 규모의 쪽마루가 발처럼 앞으로 튀어나가 있는 모습이다. 마루 영역에서 보면 좌·우의 방들은 낮은 평면의 천정 위로 서까래 부분까지 빈 허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판
개암정 (開巖亭)

김우굉의 아호를 쓴 정자 현판개암정은 사랑채 건물에 남면하여 붙어있는 현판이다. 파조인 김우굉의 호로부터 오는 이름이다.

문중 이야기
- 계암공파 종계와 의성김문

의성김씨 개암공파 종계의 흐름을 처음 여는 개암 김우굉은 의성김씨 세계(世系)에서 20대에 속한다. 신라 경순왕의 4남이라는 김석(金錫)이 시조이고, 중시조인 9대 김용비(金龍庇)의 3자 김영(金英) 계열에 속한다.
이 계열의 가계는 김영-김지예(金之銳)-김수덕(金修德 : 2남)-김용초(金用超 : 3남, 조선 개국 원종공신)-김화(金和)-김종사(金宗師)-김계손(金季孫 : 4자)-김종혁(金從革)-김치정(金致精)-김희삼(金希參, 1508~1560)으로 이어진다.
김희삼은 의성김씨 세계에서 19대로, 자는 사노(師魯), 호는 칠봉(七峯)이다. 성주 사월리 출생인데, 집 뒤 칠봉산을 좋아하여 호를 칠봉산인(七峯山人)으로 하였다. 문과 급제 후 여러 관직을 역임하였으며, 하서 김인후(金麟厚)와 교유하였다. 벼슬은 삼척 부사·통정 대부에 이르렀으며, 1559년(명종 14) 눈병으로 고향에 돌아왔다가 1560년(명종 15)에 54세를 일기로 타계하였다. 중간에 벼슬을 마다하고 고향에 돌아와 칩거하고 있을 때, 나라로부터 칠봉산을 하사받기도 하였다.
김희삼은 배위인 청주곽씨와의 사이에서 김우홍(金宇弘), 김우굉(金宇宏), 김우용(金宇容), 김우옹(金宇顒) 등을 낳았다. 김우홍은 이계공파(伊溪公派)의 파조이고, 김우용(金宇容)은 사계공파(沙溪公派)의 파조, 김우옹은 동강공파(東岡公派)의 파조이다.
김우굉(1524~1590)은 해저의 의성김문인 개암공파(開巖公派)의 파조이다. 김우굉은 칠봉 김희삼의 2남인데, 자는 경부(敬夫), 호는 개암이다. 성주 사월리에서 출생하였다. 1552년(명종 7)에 장원 급제로 벼슬살이를 시작하여, 형조 참의·광주 목사 등을 역임하였다. 1562년(명종 17)에는 성주 동쪽, 낙동강 상의 개구암(開口巖)에 집을 짓고 주변 산수를 즐기며 노닌 적도 있었다. 퇴계 이황, 남명 조식 두 선생의 문하에 출입하여, 영남 학단의 흐름을 이었다. 1589년(선조 22) 전라도 광주 목사를 끝으로 귀향하였으며, 1590년(선조 21)에 67세를 일기로 타계하였다. 배위는 정부인 남양홍씨이다.

관련인물
- 배출 인물

김우영(金佑永),김광식(金光植),김창우(金昌禹)
- 교유 인물
권중인(權重寅),이세택(李世澤),김인후(金仁厚)
- 해저마을의 개암공파 종계

김홍재(金弘載)는 자가 성용(聖庸), 호가 창호(蒼湖)이다. 김연대의 부친이다. 배위는 안동권씨 권중인(權重寅)의 딸이다. 김홍재는 행동이 바르고 아름답다고 추천되어 통덕랑을 제수받았다. 그의 배위인 안동권씨의 묘소가 회진(會津) 광대산(廣大山)에 있는 것으로 보아 회진과 일정한 관계가 있는 삶을 살아갔을 것이다.
의성김씨 개암종택을 처음 매입하여 들어와 살기 시작한 김연대는 자가 일보(一輔)이다. 파조인 개암 김우굉으로부터는 10대 후손, 전체 의성김문의 시조 김석으로부터 보면 30대에 해당된다. 김연대의 묘는 응동(鷹洞) 뒷산 골짜기에 있다. 배위는 진성이씨 퇴계 이황(李滉)의 후손인 이세택(李世澤)의 딸이고, 후배위는 함양박씨 박성철(朴成徹)의 딸이다. 배위인 진성이씨의 묘는 광대의 고갯마루에 있다.
김연대는 삶터를 해저마을로 옮겨 왔다. 김연대가 해저 의성김씨 개암공파의 최초 입향자는 아니다. 개암공의 후손인 의성김씨 일문 중에서 해저에 처음 들어와 살게 된 사람은 팔오헌(八吾軒) 김성구(金聲久)이다. 개암공 종계는 후에 김연대 시대에 일문의 사람들에 의해 모셔져서 이 마을로 들어오게 된 것이다.
김연대의 장자는 김우영이다. 김우영(金佑永)의 자는 경명(景明)이며, 1787년(정조 11)에 출생하여 1824년(순조 24)에 타계하였고, 배위는 월성손씨이다.
김우영의 아들은 김광식(金光植)인데, 자가 치소(致昭)이고, 1814년(순조 14)에 탄생하여 1875년(고종 12)에 타계하였으며, 배위는 여주이씨이다.
김광식은 아들이 없어서 김병덕(金秉德)의 자식인 김창우(金昌禹)를 양자로 들여 개암종파 종가의 가계를 이었다. 김창우의 자는 여문(予聞)이고, 1854년에 출생하여 1937년에 죽었다. 배위는 진성이씨, 후 배위는 함양박씨이다.
김창우의 묘는 해저 뒷산 골짜기에 있다. 김연대로부터 시작된 계암파 종계의 흐름 속에서 최초로 해저 뒷산 골짜기에 묘지를 두는 사람이 나타난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이 시대 이후의 계암공파 종계의 삶이 보다 해저마을과 밀착되어 진행되었다는 점을 의미한다.
김창우 역시 아들이 없어 김창설(金昌卨)의 아들 김한기(金漢基)를 양자로 들였다. 1910년에 태어나 1943년에 죽었으며, 배위는 진양정씨 정재연(鄭在然)의 딸로 우복 정경세(鄭經世)의 후손이다.
김한기 역시 김철주(金喆周)의 아들 김호성(金鎬成)을 양자로 들였다. 3대가 연이어 양자로 이어져 내려가는 것인데, 사실 이러한 경우는 그리 흔한 것이라 아니다.
김호성의 아들이 의성김씨 36대 손인 개암공파 현 종손 김종원(金宗源)이다. 김종원은 자가 윤경(允卿)으로, 1936년생이다. 배위는 안동권씨 충재 권벌의 후손인 권대기(權大基)의 딸이다. 그의 장자는 1962년생 김상민(金相敏)이다.
현 종손인 김종원과 차 종손인 김상민은 오늘날 의성김씨 개암종택에 살고 있지 않다. 종택은 건물만 덩그러니 남아 있고, 미래에 누구의 손길이 거기 미칠 것인지를 측량하여 보기는 어려운 일이다.

개암 김우굉 선생

성명 : 김우굉(金宇宏) , 1524년(중종 19)년 ~ 1590년(선조 23)년
본관 : 의성(義城)
: 경부(敬夫)
: 개암(開巖)
출생지 : 성주(星州) 사월리(沙月里)
출신지 : 성주(星州)
분묘지 : 상주(尙州) 개암(開巖) 동잠(東岑)
입사경로 : 문과(1566년)
내관직 : 예문관 검열(藝文館檢閱), 주서(注書), 대교(待敎), 봉교(奉敎), 성균관 전적(成均館典籍), 예조 좌랑(禮曹佐郞), 병조 좌랑(兵曹佐郞), 예조 정랑(禮曹正郞), 병조정랑(兵曹正郞), 지제교(知製敎), 사간원 정언(司諫院正言), 사간원 헌납(司諫院獻納), 부수찬(副修撰), 사복시정(司僕寺正), 승정원 동부승지(承政院同副承旨), 사간원 대사간(司諫院大司諫), 성균관 대사성(成均館大司成), 병조 참의(兵曹參議), 형조 참의(刑曹參議), 장례원 판결사(掌隷院判決事), 홍문관 부제학(弘文館副提學)
외관직 : 충청도 관찰사(忠淸道觀察使), 청송 부사(靑松府使), 광주 목사(光州牧使)
시대를 잘못 만나 자연을 노래하다
그와 그의 부친은 권신이 농단하는 세상, 사림이 동서로 갈려 서로 대립하던 시기를 살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지닌 능력을 제대로 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그의 부친인 김희삼은 당시의 권력자인 이기(李芑)의 미움을 받아 자원해서 삼척 부사로 7년간 재임하였다. 그때 김우굉은 주변의 명승지를 두루 유람하였다. 아울러 43세 때에는 동생인 사계(沙溪) 김우용(金宇容), 동강(東岡) 김우옹(金宇顒), 사암(徙庵) 노관(盧祼), 매촌(梅村) 정복현(鄭復顯), 송암(松庵) 강익(姜翼) 등과 함께 함양의 남계서원(藍溪書院)에서 학문을 강론하고, 아울러 함안(咸安)의 명승지를 유람하며 시를 지었는데, 탈속(脫俗)한 듯한 기품을 느낄 수 있었다.아울러 60세 이후에는 동서의 분쟁에서 벗어나기 위해 잇달아 외직을 구했고, 날마다 자연과 벗 삼아 기심(機心)을 잊으려는 삶의 태도를 견지했다.
불의에 과감히 맞서다
42세 때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인 요승 보우를 처단하라는 상소를 올리는 작업을 주도했다. 그는 경상도 내의 선비들에게 통문을 돌려 상소를 올리도록 주도하였고, 한 달 동안 22번 상소를 올렸다. 비록 뜻을 이루지 못했으나, 이로 인해 곧은 명성을 세상에 떨쳐 사림들의 존중을 받았다. 형조 참의로 재직 중이던 60세 때 서얼인 곽사원과 사노가 교하에 있는 언답(堰畓)의 소유권을 둘러싸고 소송이 붙었다. 곽사원은 권력자의 후원을 받았기 때문에 형조에서는 권력자의 눈치를 보느라고 오랫동안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는 곽사원이 제출한 증거가 위조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런데 형조 정랑과 형조 판서는 권력에 빌붙어 곽사원을 두둔하는 입장을 취했다. 이에 형조 참의를 사직하였고, 다시 대사간에 임명되자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여, 일을 순리대로 처리하게끔 하였다.

가   족

: 김치정(金致精)
생부 : 김희삼(金希參)
: 청주곽씨(淸州郭氏) 곽인화(郭人和)의 딸
형제 : 김우홍(金宇弘), 김우용(金宇容), 김우옹(金宇顒)
남다른 우애, 세상을 감동시키다
김우굉은 동생 김우옹과의 17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함께 학덕을 쌓고 유교의 고전을 비롯한 성리서(性理書)를 공부하며 지행(知行)의 정실(精實)을 추구하는데 매진하는 한편, 홍문관에서 같이 근무하며 충언직설로 시폐를 극론하다 탄핵대상이 되는 등 정치적 행보에 보조를 맞추어 나갔다. 그들 형제의 정의는 김우옹이 기축옥사(己丑獄事)에 연루되어 회령(會寧)으로 귀양을 떠날 때 김우굉이 병중임에도 상주에서 영주까지 도보로 달려와 통곡하며 애틋한 정을 나누기도 한 것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가 세상을 떠나자 김우옹은 귀양지에서 지은 제문에서 형제가 외로운 자취로 갈 곳을 모르고 서로 의지하였다고 회고하며, 자신의 성품이 우둔한데다 어리석어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선행의 방도를 알지 못해 항상 형의 근심거리가 되었을 뿐이라며 그의 인생역정에 끼친 형의 영향을 술회하기도 하였다.
봉화 해저로 근거지를 옮겨, 해저김문을 열다
상주 개암에 살던 그는 만년에 봉화의 해저(海底)에 터전을 잡아 그의 자손들이 세거하였다. 특히 현손인 팔오헌(八吾軒) 김성구(金聲久)의 후손들 가운데 현달한 이들이 많이 나왔다. 지금도 해저(속명 바래미)에 세거하는 의성김씨는 안동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 중 하나이다.
남양홍씨와 혼인하여 3남 5녀를 낳다
김우굉의 부인은 남양홍씨(南陽洪氏)이다. 찰방(察訪) 홍윤최(洪胤崔)의 딸이다. 자식은 2남 1녀를 두었는데, 아들의 이름은 김득가(金得可)·김달가(金達可)이다. 딸은 유성귀(柳成龜)와 혼인하였다.

학  문

스승 : 조식(曺植), 이황(李滉)
향사 : 상주 속수서원(涑水書院)
학파 : 퇴계 학파
교유인물
노관(盧祼), 정복현(鄭復顯), 강익(姜翼), 류성룡(柳成龍), 노수신(盧守愼), 강사상(姜士尙), 정경세(鄭經世), 이준(李埈)
조식, 이황의 학문을 전수받다
김우굉은 일찍부터 남명 조식(曺植)의 문하에서 대인군자의 덕목을 습득하였다. 그 스스로 퇴계 이황(李滉)보다는 조식의 학통에 가깝다고 인식하였다. 그렇지만 동생 김우옹과 함께 이황에게 예제(禮制)에 관한 서신을 교환하며 감화를 받았다. 1560년(명종 15) 그가 별시문과(別試文科) 초시(初試)에 합격할 때 출제관(出題官)으로서 그의 책문(策文)을 보고 감탄한 바가 있었던 이황은 그와 서신을 교환하는 가운데 “진정 그 명성이 헛됨이 없다.”라며 그의 박식함에 칭찬을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중간에 서로 만나지 못했어도 그의 풍의를 생각하여 잊지 않았다. 이제 편지를 받고 보니 이취(理趣)와 사채(詞彩)가 모두 뛰어나 사람을 감동시킨다고 했을 만큼 그를 높이 평가하였다. 이를 보면 그의 사승관계는 일찍이 남명의 문하에 있다가 과거 급제 후 아우 동강과 함께 도산에 급문했다는 시간적인 전후관계로 파악할 수 있다.
류성룡 등 당대의 명사들과 교유하다

그는 교유 관계가 상당히 넓었다. 노관(盧祼)·정복현(鄭復顯)·강익(姜翼)·류성룡(柳成龍)·노수신(盧守愼)·강사상(姜士尙)·정경세(鄭經世)·이준(李埈) 등 당대 경상도의 명사들과 친분을 쌓았다. 류성룡은 안동 하회에서 배를 타고 그가 살고 있던 낙동강변의 개암까지 와서 이틀을 묵으며, 학문하는 요체와 세상을 구제할 원대한 포부를 서로 토로하기도 하였다.

강직한 선비로서의 기품이 드러나는 『서행일기』

『서행일기(西行日記)』는 그의 강직한 선비로서의 기품을 느낄 수 있는 자료이다. 그는 당시 상소를 통해 사림들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상소문의 상주과정에 있어서 그 명분과 찬술, 및 사림의 의견 수렴, 조정 관리들과의 연계와 규합과정, 체류 경비 조달과정, 전체 일정 등을 비교적 소상하게 알려주고 있다. 이 일기 속에는 특히 서울에 있을 때 당시 좌랑이던 율곡 이이가 두 번이나 격려 차 그를 방문했다는 내용도 있다.

봉화 > 봉화읍 > 해저리
- 매봉산 남쪽 줄기에 자리잡은 큰 마을, 해저리
해저리는 경상북도 봉화군 봉화읍에 속해 있다. 봉화읍의 서쪽, 봉화에서 영주 나가는 2차선 도로의 봉화 쪽 초입에 위치하고 있다. 해저마을이 자리 잡고 있는 분지는 동북 남서 방향으로 길게 찢어져 있다. 분지의 한 끝에는 봉화읍이 자리 잡고 있으며, 다른 한 끝에는 해저마을이 자리 잡고 있는 셈이다. 해저마을에서 봉화읍은 동북 방향으로 물러나 있다.
해저마을 앞으로는 2차선 도로와 영주 태백 사이의 철길이 종으로 가로지르고 있고, 그 너머로 멀찍이 물러나서 고만고만한 산들이 횡으로 늘어서 있다. 해저마을의 북쪽은 해발 587m의 응방산(鷹坊山)이 버티고 서 있다. 그리 높은 산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해저 마을의 북방을 옹위하고 있는 주산인 셈이다. 그러나 해저마을에서는 응방산의 600여 m 남짓한 높이도 실감할 수 없다. 응방산은 해저마을에서 북쪽으로 멀리 물러나 있고, 응방산으로부터 뻗어 내린 산줄기들이 나지막이 한참을 흘러내려 해저마을을 품고 있는 산자락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응방산 정상은 해저마을에서는 볼 수 조차 없는 것이다. 해저마을 사람들은 응방산을 매봉산이라고 한다. 매는 응의 한자 의미로부터 온 것이고, 봉은 방의 음이 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어쨌든 해저마을은 그 응방산, 또는 매봉(방)산의 발치에서 흘러내린 나직한 산줄기의 그 끝에서 남면하고 있는 제법 큰 마을이다. 해저마을에 서서 보면 앞의 도로와 철로 넘어 펼쳐져 있는 벌은 호평들이다. 호평들의 서쪽으로는 학정봉이 막아선다. 영주 나가는 길은 그 발치를 휘돌아 숨은 듯이 뻗어나간다. 앞쪽 멀리 일선을 이루고 있는 산줄기 속에서 가장 높은 것은 조금 서쪽으로 치우진 지점을 장악하고 있는데, 호골산이라고 불린다. 서쪽은 넓게 열려 있어 봉화읍이 그 끝을 차지하고 있다.
봉화와 해저 사이의 북쪽 산줄기는 해저마을의 서쪽 부분에서 나뉘어 있다. 그 사이의 골짜기 안은 개터밭골 또는 개따밭골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고 한다. 해저는 바라미·바래미의 한자 이름이다. 바다 밑을 뜻하는 의미일 터인데, 아마 지대가 낮다는 점을 취해서 이름으로 삼은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의성김씨 개암공파 해저문중이 펴낸 『해저(海底)』라는 소책자의 일절을 여기 옮겨 보자.
“일설에는 ‘파라밋’이라 하여 논보다 내가 깊어서 물을 파라로 퍼 올렸기에 그 파라가 있는 밑에 위치한다고 해서 파라밋이란 음이 평음화 되어 바라미가 되었다는 속설도 있다. 바라미마을은 뒤로 태백산맥의 지맥인 해발 600m의 응방산 산자락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고, 앞으로는 낙동강 상류인 을자강 내성천의 푸른 물이 감돌아 흐르는 산수 좋고 풍광 좋은 산자수려한 고장이다.”

출처 : 수산
글쓴이 : 군계일학 원글보기
메모 :  조선국 통정대부 수충청도관찰사 겸병마수군절도사 의성(義城) 김공(金公)의 묘

정부인(貞夫人) 남양홍씨(南陽洪氏)를 합장함.

공의 이름은 김우굉(金宇宏)이고 자는 경부(敬夫)이며 호는 개암(開岩)이다. 의성 사람으로 신라 경순왕의 후손이다. 중도에 김용비(金龍庇)라는 사람이 고려에서 태자첨사(太子詹事)를 지냈는데, 사람들에게 공덕이 있어 고을 사람들이 사당을 세워 지금까지 제사지내고 있다. 김영(金英)은 전객사사(典客寺事)를 지내고 김지예(金之銳)는 문과에 급제하여 초계군수를 지냈으며, 김수덕(金修德)을 지나 김용초(金用超)는 문과에 급제하여 가정대부(嘉靖大夫)의 품계로 호남병사를 지냈다. 김화(金和)는 진사였고, 김종사(金宗師)라는 사람이 있었으며, 김계손(金季孫)은 수의교의(修義校尉)를 지냈다. 이 사람이 공의 고조부이다. 김계손의 부인은 성주배씨(星州裵氏)로서 북청도호부사 배혜(裵惠)의 딸이다. 증조부 김종혁(金從革)은 통훈대부 통례원좌통례를 증직받았는데, 부인은 성주이씨(星州李氏) 이맹산(李孟山)의 딸로 숙인(淑人)으로 증직되었다. 조부인 김치정(金致精)은 통정대부 좌승지에 증직되었으며, 부인은 성주이씨 참군 이계공(李季恭)의 딸로 숙부인(淑夫人)에 증직되었다.
아버지는 김희참(金希參)이다. 가정 신묘년(1531, 중종 26)에 생원이 되었고, 경자년(1540중종 35)에 문과에 급제하여 품계는 통정대부에 오르고 삼척부사를 지냈다. 문장과 덕행이 뛰어나 세상에서 중하게 여겼으며, 사람들은 칠봉선생(七峯先生)으로 불렀다. 나중에 여러 번 증직을 받아 이조판서가 되었다. 부인 청주곽씨(淸州郭氏)는 독서를 열심히 한 곽화(郭和)의 딸로, 밀직사(密直使) 곽예(郭預)의 후손이다. 나중에 숙부인에 봉해지고 정인(貞人)을 증직받았다.
공은 가정 갑신년(1544, 중종 39) 10월 4일에 태어났다. 29살에 진사시에 수석을 차지하였고, 42살에 문과에 급제하여 곧바로 검열이 되었다. 과거급제자로서 꽃을 꽂고 형님이 있던 군의 관아에서 대부인에게 절을 하니 세상 사람들이 영광스럽게 생각했다. 정묘년(1567, 명종 22)에 주서가 되었는데, 무진년(1568, 명종 23)에 모친상을 당했다. 대교봉교로 옮겼다가 전적으로 승진된 뒤 예조와 병조의 낭청이 되었다. 정언, 헌납, 사간, 지평, 장령, 집의, 수찬, 교리, 응교, 검상, 사인을 역임하였다. 무인년(1578, 선조 11)에는 승지로 올라, 대사간, 대사성, 예조참의, 병조참의, 형조참의에 제배되었다. 임오년(1582, 선조 15)에 충청도관찰사가 되었고, 계미년(1583, 선조 16)에 판결사와 부제학에 제배되었다가, 가을에는 청송부사에 제수되었다. 청백리로서 서책과 표리(表裏 : 옷의 겉감과 안감)를 하사받았으며, 임기가 찬 뒤 집으로 돌아갔다. 정해년(1587, 선조 20)에 성절사(聖節使)에 차출되었는데 병으로 체직되었다. 광주목사로 나갔다가 기축년(1589, 선조 22)에 사직하고 돌아왔다. 이듬해 1월 11일 병으로 세상을 마쳤다. 부음이 알려지자 조정에서 제사를 지내주었다. 이해 4월 2일 상주 중동난동(尙州中東鸞洞) 오향(午向 : 정남)의 언덕에 장사지냈다.
공의 그릇과 도량은 장중하였으며 학식은 깊이가 있고 원대하였다. 퇴계선생이 한번 보고는 이름이 헛되지 않은 선비라고 칭찬하였다. 공에게는 형제가 넷 있었다. 첫째는 통정대부로서 영흥부사를 지냈고, 둘째는 감찰을 지냈으며 막내는 이조참판을 지냈다. 세상에서는 이들을 동강(東岡) 선생 삼형제라고 불렀다. 모두 문학에 재능이 있어 당대에 크게 이름을 날렸으니 근래에 드문 일이었다고들 말한다. 선대에 의성에서 살다가 성주로 이사해 사월곡(沙月谷)에서 살았는데, 공이 상주로 왔으므로 자손도 그로 인해 상주에 살게 되었다.
공의 배필인 남양홍씨는 찰방 홍윤최(洪胤崔)의 딸로, 삼중대광(三重大匡)이었던 홍은열(洪殷說)의 후손이다. 품행이 단정하고 정숙하여 종족의 본보기가 되었으며, 정부인에 봉해졌다. 공보다 7년 뒤인 병신년(1596, 선조 29) 10월 3일 세상을 떠나 공의 무덤에 합장되었다. 공은 2남 1녀를 두었는데, 장남 득가(得可)는 창녕현감을 지냈다. 신묘년(1591, 선조 24)에 복제를 마치지 못한 채 사망하여 공의 무덤 아래 묻혔다. 차남 달가(逹可)는 영릉참봉을 지냈으며, 딸은 사인 유성귀(柳成龜)에게 출가하였다. 유성귀는 아들 유암(柳岩)을 두었다. 득가는 첨정 이빙(李憑)의 딸을 배필로 맞아 아들 율(瑮)을 낳았는데 진사이며, 딸은 전생서참봉 정이룡(鄭而龍)에게 출가하였다. 서자로는 아들 현(玹)을 두었다. 달가는 송원(宋瑗)의 딸을 배필로 맞았는데 후사가 없었고, 서자로 아들 구(球)를 두었다. 율은 2남 2녀를 낳았는데, 추임(秋任)은 희릉참봉이었고 추길(秋吉)은 생원이었다. 딸들은 생원 이람(李擥)과 사축 이일규(李一圭)에게 출가하였다. 정이룡은 아들 셋을 두었는데, 형세(亨世)는 일찍 죽고, 헌세(憲世)는 영고별검(前永庫別檢)을 지냈으며, 영세(榮世)는 생원이었다. 현은 추민(秋敏), 추맹(秋孟)을 낳았고, 구는 추협(秋恊), 추일(秋一), 추혁(秋赫)을 낳았다. 추임은 성직(聲直), 성확(聲廓), 성익(聲翼), 성탁(聲倬)을 낳았고, 추길은 성량(聲亮), 성창(聲暢)을 낳았다. 내외손이 50여명 된다.
비석을 다듬어 묻어 놓은 지 50여년 뒤에 대사간 이준(李埈)이 글을 지었으나 글자가 너무 많아 자손의 힘이 부족하여 새길 수 없었다. 이 때문에 사기를 구워 기록해서 무덤 남쪽에 묻었다. 세계와 이력, 자손을 대략 비의 뒤쪽에 서술하여 나중에 참고하도록 대비했다.

숭정 17년 갑신년(1644, 인조 22) 9월 일 세우다.
외증손 생원 정영세(鄭榮世) 쓰다.